목차
휴가, 출장을 위한 출국을 앞두고 공항에 도착하였는데, 여권의 유효기간이 만료되었나요?
아니면 유효기간이 충분하지 않거나(6개월 이내 만료), 여권을 잃어버리셨나요?
걱정마세요! 공항에 조금 여유롭게 도착하셨다면 '긴급여권발급'을 통해 예정대로 출국 가능합니다.
그전에 잠깐! 혹시 출국까지 2주일 가량의 시간이 남았다면 '온라인 여권 재발급'을 신청하여 비용을 절약하세요!
긴급여권은 '1회용'이나 다름없어 출국하시더라도 나중에 다시 여권을 만드셔야 하니 여권 발급 비용을 두 번 지출할 수 있습니다.
10분이면 충분하답니다.
긴급여권 발급처 및 발급시간
우선 시간이 촉박하니 아래 긴급여권 발급처로 가시는게 중요합니다. 긴급여권이 무엇인지, 발급 가능한지, 비용일 얼마인지는 발급처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으니까요. 긴급여권은 통상 1시간 30분 정도 발급시간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인천공항 긴급여권 발급처
인천공항에는 2곳의 긴급여권 발급처가 있습니다.
1. 제1여객터미널 3층 출국장 G체크인카운터 근처
2. 제2여객터미널 2청 정부종합행정센터 내 외교부 여권민원센터(주말, 공휴일 휴무)
운영시간 : 9시 - 18시
* 제1여객터미널은 토, 일에도 운영!
전국 긴급여권 발급처
아직 출국 당일은 아니지만 여권 재발급을 받기는 시간이 부족한 분들(여권 재발급은 통상 8일 정도 소요)은
굳이 공항까지 갈 필요 없이 집 주변의 긴급여권 발급처를 이용하여 여권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발급처를 1분만에 조회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발급대상 및 구비서류
긴급여권 발급신청 사유서(항공권 및 예약확인서 토대로 작성)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1매 (6개월이내 촬영사진)
신분증
가족관계기록사항에 관한 증명서(해당자)
병역관게서류(해당자)
*잠깐! 가족관계서류, 여권용 사진이 없는데 어떡하나요?
=> 발급처에 가시면 사진촬영가능한 부스(비용 만 원)와 무인민원발급창구가 있으니 걱정하실 것 없습니다.
발급 비용
긴급 여권 발급을 위해 필요한 비용은 48,000원 입니다. 추후 6개월 내에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33,000원은 환급 가능하나 그래도 15,000을 손해보게 되니 만약 기간이 아직 여유가 있다면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여권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긴급여권으로 입국 불가능한 국가
긴급여권을 발급받더라도 입국이 불가한 국가들이 있습니다. 64개의 해당 국가들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되 참고만 하시고 긴급여권 발급처에서 꼭 다시 한 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